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악성>

리뷰/이미지와 텍스트 2009. 5. 31. 12:03 by dung
*

악성
칸노 아야

사실 스토리 라인은 그다지 취향은 아니었지만, 그림 때문에 매우 즐겁게 봤습니다.  작품을 보면서 <네가 세상을 부수고 싶다면>의 후지와라 카오루 선생님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후지와라 선생님의 작품은 <네가~>이후에 칼라를 그리는 잡지에서 본 단편이 마지막 이었어요. 여배우들을 그린 일러스트들이 정말 인상적이었고 그래서 더 좋아했습니다. 그에 비해서 흑백원고는 그 느낌이 많이 약한 편이지만요. 톤의 느낌이 약하다고 해야하나요? 그 잡지에 실렸던 칼라원고와 흑백원고의 차이의 간극은 매우 컸었습니다.

+ 그림 더보기

지금 다시 <칼라잉크 테크닉>을 다시 보니까 칸노 아야 선생님과는 화풍이 좀 차이가 있네요. 최근 연재작인 <오토맨>쪽보다는 저는 <악성>쪽의 느낌이 좋은거 같아요. <오토맨>은 1권을 보고 말았거든요. 그냥 그랬어요.
여튼간에 미형인 얼굴을 묘사하는 느낌이 비슷하다고 기억하고 있었나봐요. 근데 옆모습이나 정면의 묘사도 상당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흑백 원고의 경우에는요. 실사쪽을 칼라링한 그림쪽이 오히려 더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악성>쪽은 설정도 설정(어둠계열)인지라 톤이나 먹의 느낌이 강한데 후지와라 선생님의 원고는 톤 느낌과 펜선 느낌으로 분위기를 내고 있었습니다. 검색하다보니까 <낙원>이라는 단행본이 2003년에 나왔다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아이고;; 그래서 검색을 생활화를 해야하는 건가;;
칸노 아야 선생님은 <악성>쪽이 데뷔작인 줄 알았는데요. 검색해보니까 화풍이 좀더 부드러운 전작인 <소울레스큐>와 <내마음에 꽃을>이라는 작품도 있었습니다. 봐야 하는가의 문제로 살짝 고민중 입니다.
그외에 살까 말까 고민했었던 신선조 설정(아마도? 표지만 보고 그렇게 생각했어요)인 <북주신선조>, <동철의 꽃>이 있었습니다. 이쪽은 뭐 별로 좋아하는 설정도 아닌 고로 보지 않았는데... 봐야겠습니다. 그림때문이라도 더더욱.
저도 저런 화풍으로 그려보고 싶다고 가끔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 무리.-_=;; 저는 코를 뭉게고 눈도 뭐... 저런 화풍은 인체 특히 얼굴에 대해서 완벽한 이해가 있어야지 가능한거 같아요.
예전에 실사도 잘 그려보고 싶다고 얼굴을 그리는 법을 사서 몇번 연습해봤는데요. 습관이라는 것이 무서워서 완성하면 그냥 저의 그림이 되어버리더라구요. 그래서 대좌절후에 그냥 포기했었습니다. O<-<

+
위의 포스팅을 쓰고나서 <오토맨>을 다시 봤는데요. 흠... 재미있었어요. 저의 취향인 캐릭터들이 없어서 그냥 그랬던거 같기도하고 설정자체로는 재미있는 설정이었어요. 6권에서 새로 등장한 음악하는 아이는 <디트로메탈시티>의 주인공이 자연스레 연상이 되었습니다. 상세설정이나 뭐 그런것들이 같았거든요. 뭐 얼굴은 정말 다르기는 했지만.-_=;;;

그리고 <아름다운 그대에게> 작가 선생님 아래에서 어시턴트라도 하신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화풍이나 느낌이 좀 비슷하더라구요. 저의 추측에는 작가가 좋아하는 성향쪽은 <악성>이나 단편집으로 발행된 다른 2권쪽이 아닐까 싶었어요. 대중의 요구와 자신의 취향에서 적당한 선을 찾는건 참 어려운 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이라는 것은 저는 타고나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지금 읽고 있는 <여자를 우울하게 하는 것들>에서도 태어난 아이에게 남자아이는 파란색, 여자아이는 핑크색으로 선택하여 주는 것 부터 성으로 길어지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많은 공감을 했었습니다.
편견이라는 것은 정말 무서운 것 같아요. 저는 이런 것들을 주로 뼈에 심어졌다고 표현합니다. '남자의 눈물'에 대해서 기존의 저 자신이 본능적(학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것들을 보면서 그런것들을 많이 느꼈었어요. "남자(여자)는 @@해야 한다"라는 틀속에서 우리들이 많은 고통을 겪고 있는데도 그 틀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이어저 내려오는 걸 보면 교육이라는 건 새삼 정말 대단하구나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오토맨>의 주인공 남자아이의 고민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고... 그게 일본사회라서 더 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뭐 이나라도 오십보 백보겠지만요.
설정상에서 다른 친구들과 그 아이는 종류가 좀 틀린데 그 부분에 대해서 묘사가 약해서 좀 많이 아쉬웠습니다. 부모의 성 정체성 문제와 여성적으로 정의된 것들을 좋아하는 취향의 문제는 간극이 크다고 생각하거든요. 결론은 영감(아버지)가 #####. 아주머니(엄마)도 @@@@. 아 욕나옴. ㄱ-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하는데도 저런 제약들이 있다는 것이 뭐라고 말해야 할 지. 아직 멀었습니다. 언제즈음이면 그런것들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을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내려오는 것들을 그대로 이어나가는 그룹의 일원이거든요. 본인이 생각하기에 좀더 노력하는 부분도 있지만, 미진한거 같어요.
최근 결혼하고나서 느낀 것들은 지금까지 성의 역활이나 성의 정체성에 대해서 별 생각없이 살아왔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많이 반성중이에요.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 다음 세대에는 제가 습관적으로(관습적으로) 강요하거나 당연한 것들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조금이라도 걸러내려고 노력중입니다. 뭐 언젠가는 좋아지겠죠.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 이렇게 생각하기 위해서 부던히도 노력중입니다.


*
칸노 아야
<악성>, <동철의 꽃>, <북주 신선조>, <오토맨>, <내 마음에 꽃을>, <소울레스큐>








반응형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5-17 04:23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