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 현실의 대인관계 속에서 특정한 대인동기를 충분히 충족시키는 것
배가 고플 때 충분한 음식섭취를 통해서 배고픔이 가셔지듯이, 대인동기를 만족시키게 되면 과도하고 부적절하게 나타나지 않게 된다. 흔히 특정한 대인동기가 강한 사람은 현실생활 속에서 그러한 동기를 충족시킬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한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의존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킨 사람은 서장하여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 들지 않는 성향이 있다. 
지나치게 강한 의존욕구를 지닌 사람의 경우, 성인이 되어 타인과의 친밀하고 안정된 관계 속에서 의존동기를 충분히 충족시키게 되면, 그래서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고,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체험하게 되면 타인에 대한 과도한 의존동기는 감소하게 된다.

- 의식적인 조절을 하는 방법 
부적절한 대인동기를 지니는 사람은 자신이 지나치거나 부적절한 대인동기를 지니고 있어서 불만스런 인간관계가 초래된다는 사실을 잘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흔히 다른 사람이나 상대를 탓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적절한 대인동기가 스스로에게는 옳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며,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왠지 자기도 모르게 그런 부절절한 욕구가 생기게 된다. 
부적절한 대인동기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신의 인간관계 방식을 스스로 잘 관찰하여 이러한 동기가 자신에게 내재하고 있음을 자각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부적절한 대인동기가, 왜 그리고 어떻게 불만족스러운 부정응적 인간관계를 초래하는지를 깊이 이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자각과 이해의 바탕위에서 의식적으로 대인동기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노력하게 돠면 대인관계의 개선이 가능하다. 특정한 대인동기가 현실적인 대인관계 속에 과도하게, 그리고 부적절하게 나타날 때 이를 자각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 대인동기의 변화를 위한 개인적인 노력이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상담심리전문가들은 인간관계의 문제를 야기하는 부적절한 대인동기를 자각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대인동기의 충족과 변화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심리상담전분가와의 신뢰로운 관계를 통히 여러 가지 대인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인동기의 의식적인 조절을 위한 구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반응형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5-01 02:06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