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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의 카리스마>6, 쿠미코 스에카네, 대원
사실 이 만화의 1권을 잡게된 이유는 호기심에 가까웠습니다. 물론 스토리와 작화를 담당하신 쿠미코 스에카네님의 작화를 사랑해서 인것도 하나였지만요. 전 위인들의 이야기가 궁금했거든요. 프로이드와 융 선생의 배틀 혹은 러브라인(?)을 기대하고 열어봤습니다. 뭐 생각했던 거랑 좀 다른 이야긴 했는데요. 다른 의미로 재미도 있었고 좀 많이 고민하게 만드는 만화인건 분명합니다.
최근에 저의 <노말시티>관련 포스팅을 보고 어떤분이 찾아와서 달아주신 리플에 답글을 달다가 좀 명확하게 정리가 되었었어요. 오리지날 마르스와 같은 행보를 걷고 있는 꼬마 마르스를 보면서 저는 참 만감이 교차했었거든요. 유전자가 섞이고 같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특별하게 인상에 남고 꿈에 매번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분노했던것 같아요. 강경옥 선생님 본인은 어떤 의도로 이 작품을 그려나가셨는지 저야 모르지만, 그런것들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려고 하셨다면 정말 피드백이 너무 큰 엔딩으로 끝내신것 같아요.
자신의 품안에서 노쇠하여 죽어가는 마르스를 보며 그는 어떤것들을 느끼고 생각했을지 모르죠. 그리고 그녀와의 추억을 담고 살아가던 도중에 어디선가 그녀와 똑같은 꼬마 아이가 그의 꿈에 등장한다면 어떨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가지 질환의 일란성 쌍둥이의 유전 %가 머리속에서 마구 지나갔습니다. 그 유전적 결과물(?) - 어린 마르스가 이샤를 꿈에서 보고 그에게 호의가 있다는 것-은 어쩌면 그 두사람만의 고유한 추억까지 침식하는 힘이 있다고 느껴졌어요. 그 사실을 알면 그는 어떨까 생각하면 정말 절망적 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넘어가서 <방과 후의 카리스마>에서도 그런 느낌들을 받았습니다. 6권에서는 카이이지만 카이들과 다른 카이인 얼굴에 스스로 칼자국을 내서 흉터를 가지고 있는 카이가 그들의 전세대가 세상에서 소비되고 그리고 그 벽들 앞에서 무너지고 좌절하고 ... 그런 그들에 대해서 담담히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끝낸 그는 그들에게 의견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나이팅게일의 답변은 들은 그는 그들에게 "너의들에게도 '죽음'이라는 도피처가 어울리겠어"라는 말을 하며 그 방을 나갑니다. 시로는 카이에게 당신과 우리들의 차이는 없다고 말하자 돌아오는 답변은 자신은 다르다는 답변. 그리고 그는 그의 코에 바른 무언가를 떼어 냅니다. 선명하게 보이는 흉터는 그와 그들을 가르는 상징인가봅니다.
우리로서의 카이가 아니라 개인으로서의 카이로 남고자 한 그의 선택은 그들과 나를 무리짓기 위한 차이로 그의 얼굴에 선명한 흉터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학교에 함께 다니던 그 카이와는 다르게 감시자로서의 카이의 역활을 성실하게 수행해 나갑니다.
그들의 주된 업무는 사회로 나간 위인들의 클론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관리하고 체크하는 것. 그들은 어떤 기관에서 소비되고 살인되고 그의 이미지만 재현하도록 요구받는 환경안에서 하나씩 망가져 가고 있었습니다.
삶을 놓아버린 히틀러, 처녀라는 상징으로서만 소비되는 쟌, 자신을 이기기 위해서 자신을 극한으로 몰아간 마리, 그냥 허수아비로서의 삶을 견디지 못해서 술과 함께하는 길을 선택한 나폴레옹, 스스로를 정의하는 텍스트안에서만 창조되고 소비되기를 강요받는 모차르트, 아름다운 혹은 성녀로부터 영적으로 구원받은 죽음(?)을 위해서 소비되는 나이팅게일...
망가진 마리를 구원하고 싶다고 다른(!) 카이에게 말하는 나폴레옹. 카이는 마리에게 그가 말하는 주장에 의거하면 그들을 속박하는 그 자신으로부 해방시켜주겠다고 말하며 그녀에게 총구를 겨눕니다. 이윽고 들리는 총소리. 그녀는 그렇게 마리 퀴리로서 소비되고 그리고 마리 퀴리로서 살아가야만 하는 삶을 종지부를 찍습니다.
클론의 감시자로써 그들을 해방시켜야 한다는 그.... 그리고 그의 선택에 대해서 단 한사람의 카이만 빼고 다른 카이들은 모두 죽음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그의 의견에 공조하게 됩니다. 언뜻 보면 매우 논리적인 그 카이의 의견은 사실 큰 오류를 가지고 있지만, 뭐 그가 생각하는 현상학적인 장에서는 그것이 유일하게 내릴 수 있는 결론이겠지요. 죽음을 선택함으로써 위인으로써의 삶의 종지부를 그리고 그리고 우리는 위인과는 다르다는 것도 동시에 증명(?)할 수 있을테니까요.
뭐 죽음이 최선일지도 몰라요. 그냥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냥 그건 그냥 선택인거지 옮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데 그걸 흑백논리로만 가져가니까 그런 결론만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시설에 남아서 망가져가는 엘리자베스를 보며 무기력함에 비탄에 젖어 있는 그 카이가 다르다는 그와 그리고 그의 생각에 공조한 카이들과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삶은 선택이고 그 선택에는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고 그리고 자발적으로 죽음을 선택했다면 그것 그자체를 존중해줄 수는 있지만, 그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타인에게 강요하는 포지셔닝은 최악의 양상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된 그의 비통함에 대해서도 충분히 심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습니다만, 그 순간에는 최선인 것이 10년이 흐르고 20년이 흐르고도 최선인지 아닌지는 살아남아봐야지만 알 수 있는 거니까요. 죽어버린 그들은 모르겠죠. 그냥 영원히 그 최선의 선택을 한 그 순간으로 끝나니까요. 그거야말로 역설적이지만 위인들같은 박제같은 삶의 종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 카이와 유전자가 같은 시로가 양육자인 카미야 선생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하는 하는 모습을 보고 안도했어요. 하지만 엘리자베스가 이전 세대의 엘리자베스를 보고 그런 선택을 한건 저로서는 좀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유일하게 엘리자베스 앞에 남아있는 카이가 그들앞에서 외친 마지막말은 치명적인 말 이었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엘리자베스는 엘리자베스로부터 도망치는 걸까요? 아니면 남아있는 카이로부터 도망치는 것 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무얼까 생각해보는 중입니다.
얼굴에 흉이 있는 카이는 그가 가지고 있는 그 가치관에 의거해서 가장 먼저 엘리자베스를 벌(?)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만 들었어요. 하지만 그로 착각하여 엘리자베스가 그에게 언제나처럼 보내는 애정을 우연히 받게된 다수중의 하나였던 카이는 그녀로 인해서 자신이라는 존재의 각인 혹은 각성이 생긴것구요. 그래서 그의 생은 그녀로서 그것이 일순간의 착각이었을지라도 의미있어졌으니까요. 그녀는 의미없는 삶이 아니었어요. 우리안의 한사람이이자 우리로만 존재했던 카이에게 자신만의 그 고유성을 부여해주었어요.
그리고 원래 자신으로서의 고유성을 가지고 있던 카이는 자신의 고유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그녀에게 자신이 내리는 최고의 구속을 선물하고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해방은 자신만 가능하게 하려고 한게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나에게만 의미있는 존재로만 남아야 한다는 그런 아집이 느껴졌거든요. 그런 그의 면모가 쿠로에 선생이 카이를 향해서 다른사람 아마도 오리지날 카이에게 받은 감정에 대한 분노를 퍼부었던게 아닐까 추측했습니다만, 판이 너무 커지네요. 그래서 다음권이 몹시도 기다려집니다.
최근에 저의 <노말시티>관련 포스팅을 보고 어떤분이 찾아와서 달아주신 리플에 답글을 달다가 좀 명확하게 정리가 되었었어요. 오리지날 마르스와 같은 행보를 걷고 있는 꼬마 마르스를 보면서 저는 참 만감이 교차했었거든요. 유전자가 섞이고 같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특별하게 인상에 남고 꿈에 매번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분노했던것 같아요. 강경옥 선생님 본인은 어떤 의도로 이 작품을 그려나가셨는지 저야 모르지만, 그런것들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려고 하셨다면 정말 피드백이 너무 큰 엔딩으로 끝내신것 같아요.
자신의 품안에서 노쇠하여 죽어가는 마르스를 보며 그는 어떤것들을 느끼고 생각했을지 모르죠. 그리고 그녀와의 추억을 담고 살아가던 도중에 어디선가 그녀와 똑같은 꼬마 아이가 그의 꿈에 등장한다면 어떨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가지 질환의 일란성 쌍둥이의 유전 %가 머리속에서 마구 지나갔습니다. 그 유전적 결과물(?) - 어린 마르스가 이샤를 꿈에서 보고 그에게 호의가 있다는 것-은 어쩌면 그 두사람만의 고유한 추억까지 침식하는 힘이 있다고 느껴졌어요. 그 사실을 알면 그는 어떨까 생각하면 정말 절망적 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넘어가서 <방과 후의 카리스마>에서도 그런 느낌들을 받았습니다. 6권에서는 카이이지만 카이들과 다른 카이인 얼굴에 스스로 칼자국을 내서 흉터를 가지고 있는 카이가 그들의 전세대가 세상에서 소비되고 그리고 그 벽들 앞에서 무너지고 좌절하고 ... 그런 그들에 대해서 담담히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끝낸 그는 그들에게 의견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나이팅게일의 답변은 들은 그는 그들에게 "너의들에게도 '죽음'이라는 도피처가 어울리겠어"라는 말을 하며 그 방을 나갑니다. 시로는 카이에게 당신과 우리들의 차이는 없다고 말하자 돌아오는 답변은 자신은 다르다는 답변. 그리고 그는 그의 코에 바른 무언가를 떼어 냅니다. 선명하게 보이는 흉터는 그와 그들을 가르는 상징인가봅니다.
우리로서의 카이가 아니라 개인으로서의 카이로 남고자 한 그의 선택은 그들과 나를 무리짓기 위한 차이로 그의 얼굴에 선명한 흉터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학교에 함께 다니던 그 카이와는 다르게 감시자로서의 카이의 역활을 성실하게 수행해 나갑니다.
그들의 주된 업무는 사회로 나간 위인들의 클론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관리하고 체크하는 것. 그들은 어떤 기관에서 소비되고 살인되고 그의 이미지만 재현하도록 요구받는 환경안에서 하나씩 망가져 가고 있었습니다.
삶을 놓아버린 히틀러, 처녀라는 상징으로서만 소비되는 쟌, 자신을 이기기 위해서 자신을 극한으로 몰아간 마리, 그냥 허수아비로서의 삶을 견디지 못해서 술과 함께하는 길을 선택한 나폴레옹, 스스로를 정의하는 텍스트안에서만 창조되고 소비되기를 강요받는 모차르트, 아름다운 혹은 성녀로부터 영적으로 구원받은 죽음(?)을 위해서 소비되는 나이팅게일...
망가진 마리를 구원하고 싶다고 다른(!) 카이에게 말하는 나폴레옹. 카이는 마리에게 그가 말하는 주장에 의거하면 그들을 속박하는 그 자신으로부 해방시켜주겠다고 말하며 그녀에게 총구를 겨눕니다. 이윽고 들리는 총소리. 그녀는 그렇게 마리 퀴리로서 소비되고 그리고 마리 퀴리로서 살아가야만 하는 삶을 종지부를 찍습니다.
클론의 감시자로써 그들을 해방시켜야 한다는 그.... 그리고 그의 선택에 대해서 단 한사람의 카이만 빼고 다른 카이들은 모두 죽음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그의 의견에 공조하게 됩니다. 언뜻 보면 매우 논리적인 그 카이의 의견은 사실 큰 오류를 가지고 있지만, 뭐 그가 생각하는 현상학적인 장에서는 그것이 유일하게 내릴 수 있는 결론이겠지요. 죽음을 선택함으로써 위인으로써의 삶의 종지부를 그리고 그리고 우리는 위인과는 다르다는 것도 동시에 증명(?)할 수 있을테니까요.
뭐 죽음이 최선일지도 몰라요. 그냥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그냥 그건 그냥 선택인거지 옮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데 그걸 흑백논리로만 가져가니까 그런 결론만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시설에 남아서 망가져가는 엘리자베스를 보며 무기력함에 비탄에 젖어 있는 그 카이가 다르다는 그와 그리고 그의 생각에 공조한 카이들과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삶은 선택이고 그 선택에는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고 그리고 자발적으로 죽음을 선택했다면 그것 그자체를 존중해줄 수는 있지만, 그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타인에게 강요하는 포지셔닝은 최악의 양상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된 그의 비통함에 대해서도 충분히 심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습니다만, 그 순간에는 최선인 것이 10년이 흐르고 20년이 흐르고도 최선인지 아닌지는 살아남아봐야지만 알 수 있는 거니까요. 죽어버린 그들은 모르겠죠. 그냥 영원히 그 최선의 선택을 한 그 순간으로 끝나니까요. 그거야말로 역설적이지만 위인들같은 박제같은 삶의 종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 카이와 유전자가 같은 시로가 양육자인 카미야 선생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하는 하는 모습을 보고 안도했어요. 하지만 엘리자베스가 이전 세대의 엘리자베스를 보고 그런 선택을 한건 저로서는 좀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유일하게 엘리자베스 앞에 남아있는 카이가 그들앞에서 외친 마지막말은 치명적인 말 이었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엘리자베스는 엘리자베스로부터 도망치는 걸까요? 아니면 남아있는 카이로부터 도망치는 것 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무얼까 생각해보는 중입니다.
얼굴에 흉이 있는 카이는 그가 가지고 있는 그 가치관에 의거해서 가장 먼저 엘리자베스를 벌(?)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만 들었어요. 하지만 그로 착각하여 엘리자베스가 그에게 언제나처럼 보내는 애정을 우연히 받게된 다수중의 하나였던 카이는 그녀로 인해서 자신이라는 존재의 각인 혹은 각성이 생긴것구요. 그래서 그의 생은 그녀로서 그것이 일순간의 착각이었을지라도 의미있어졌으니까요. 그녀는 의미없는 삶이 아니었어요. 우리안의 한사람이이자 우리로만 존재했던 카이에게 자신만의 그 고유성을 부여해주었어요.
그리고 원래 자신으로서의 고유성을 가지고 있던 카이는 자신의 고유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그녀에게 자신이 내리는 최고의 구속을 선물하고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해방은 자신만 가능하게 하려고 한게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나에게만 의미있는 존재로만 남아야 한다는 그런 아집이 느껴졌거든요. 그런 그의 면모가 쿠로에 선생이 카이를 향해서 다른사람 아마도 오리지날 카이에게 받은 감정에 대한 분노를 퍼부었던게 아닐까 추측했습니다만, 판이 너무 커지네요. 그래서 다음권이 몹시도 기다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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