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자기조절 전략에는 자기관찰, 자기보상, 자기계약, 자극통제, 자기모방이 포함된다. 자기조절 평가와 중재의 기본 생각은 사람들에게 문제 생황에서 대처기술을 사용할 것을 가르치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전략을 수행할 책임을 받아들이도록 내담자를 격려해줌으로써 이러한 변화의 결과들이 더욱 일반화되고 유지된다.

자기조절 프로그램에서 사람들은 조절하거나 변화하길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관해서 결정을 내린다. 사람들이 자주 자신의 목표를 얻지 못하는 매우 큰 이유는 어떤 기술이 결핍되었거나 비현실적인 변화에 대한 기대 탓이다. 희망은 변화를 이끄는 치료적 요소이지만 비현실적 희망은 자기변화 프로그램에서 실패의 전철을 밟게 할 수도 있다. 자기지시적 접근은 변화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변화를 이끄는 계획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행동에 대한 조심스러운 분석이 필수적이나. 왓슨과 타프(2007)가 제시한 다음의 몇가지 기본 단계들을 따르는 것이 좋다. 


a_ 목표 선택: 목표는 한 번에 하나씩 세워야 하며,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긍정적이고, 개인에게 중요한 것이여야 한다. 기대들은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한다.

b_ 목표를 표적 행동으로 만들기: 변화를 위해 표적이 되는 행동을 정하라. 일단 변화를 위한 표적이 선택되면 방해물을 예상하고 그것들을 뛰어넘을 방법을 생각하라.

c_ 자기관찰: 자기지시적 변화의 중요한 첫 단계는 자신의 행동을 주의 깊고,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선행 단서와 결과를 포함해서 행동을 기록하는 행동 일기를 써라.

d_ 변화를 위한 계획의 실천: 실제적 변화를 가져올 행동계획을 수립하라. 강화는 현대 행동치료의 초석이기 때문에 자기 강화 체계의 몇 가지 형태는 이 계획에 필수적이다. 자기강화는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일상생활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때까지 사용하는 일시적 전략이다. 얻은 것들이 확실하게 유지되도록 하라.

e_ 평가와 행동계획: 목표가 성취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변화를 위한 계획을 평가하라. 목표를 달성시킬 다른 방법을 생각하여 계획을 수정, 보완하라. 평가는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계쇡적으로 하며 자기변화는 평생 훈련해야 한다.


자기조절 프로그램의 개발에 참여했던 많은 사람들이 반복되는 실패를 한다. 폴리비와 헤르만(2002)은 이 상황을 '거짓 희망 증후군'라고 부른다. 이는 속도, 양, 쉬움, 자기변화량 등에 대해 너무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게 되어 빚어지는 현상이다. 자기변화의 노력은 비현실적인 기대 때문에 실패로 돌아가지만 계속하면 결국 스스로의 행동 패턴을 바꾸는데 성공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의 실패를 부적절한 노력의 결과 혹은 잘못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탓으로 돌리기도 한다.

자기조절 전략은 많은 사람들과 문제들과 몇몇 공황 발작, 어둠 공포증을 가진 어린이, 창조적 생상성 증가, 사회 상황에서의 불안조절, 수업 시간에 앞에서 말하기, 흡연, 우울증 등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왓슨&타프 2007). 


- <심리상담과 치로의 이론과 실제>, 제럴드 코리

9장 행동치료, 4.7 자기조절 프로그램과 자기지시적 행동, p 264


반응형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4-28 00:30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