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_ 사람은 정치적이다.              

이 원리는 개인이 상담실로 가지고 오는 개인적인 문제는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생긴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이 맥락이 사회소외계층, 탄압, 종속 고정관념이다. 개인의 삶에 정치적, 사회적 영향을 아는 것이 여성주의 치료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는 기본 정신이다. 


_ 사회적 변화에의 참여              

여성주의 치료 목표는 개인 변화뿐 아니라 사회 변화도 추구한다. 여성주의자들은 치료를 내담자의 투쟁을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 개선으로 본다. 사회 변화를 위한 직접 개입도 상담심리사의 중요한 역활이다. 치료에 참여하는 여성(내담자, 상담심리사 모두)은 소수집단 구성원으로 억압받는 것을 알고 다른 여성들과 함께 이러한 잘못을 고치는 데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는 성역할 기대에 의해 제약당하는 여성과 남성을 위해 사회제도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시하여 개인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상담의 이러한 관점은 내담자와 상담심리사들이 개인 변화를 추구하는 전통적 관점을 떠나 사회운동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으로 수용되던 다른 집단에서 치료가 구분된다. 


_ 여성과 소녀의 의견과 지식은 가치 있으며, 그들의 경험은 존중받아야만 한다.              

여성의 불행을 이해하려면 여성의 관점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남성 중심 규준의 전통적 치료는 여성을 남성 수준에 비교하여 비정상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많은 심리학 이론과 연구 경향은 대부분의 경험에 있어 남성과 여성을 흑백논리로 분리하고, 남여를 갈라놓는다(bem,1993). 여성주의 치료의 목표는 앎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객관적 진실'을 여성주의 의식으로 대체시키는 것이다. 여성들은 자신의 감정과 직감을 평가하고 무엇이 현실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시금석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활용하도록 한다. 여성의 의견은 권위 있는 지식과 가치 있는 정보로 인정받는다. 가치 있고 유용한 여성의 의견은 직접적으로 여성에게 강요되는 침묵을 깨고 사회정치 집단의 궁국적 변화에 공헌한다. 


_ 상담관계는 평등하다.              

권력에 대한 관심은 여성주의 치료의 핵심이며, 치료관계는 평등한 관계로 간주된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내담자를 자기 인생의 전문가라고 생각하며 치료관계에서의 권력의 균형을 알고 평등한 관계를 위해 노력한다. 치료관계에서의 권력과 역할의 차이에 대한 개방적 논의는 권력의 역학관계가 상담과정이나 여타관계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하며 권력의 차이를 줄인다(Enns, 2004).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모든 치료관계가 평등하고 상호의존적이어야 한다고 믿기에 내담자와의 권력 공유치료에 대한 신비성 제거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_ 강점에 관심을 가지며,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해 재정의한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 중에는 정신건강에 대한 진단이나 '질병 모형'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들 여성주의 심리상담사는 치료받게 만드는 고통에서 심리내적 요인은 매우 작은 일부분일 뿐이라고 한다. 심리적 스트레스를 질병이 아니라 공정하지 못한 체제의 표현으로 재개념화한다. 환경 변수를 고려하면 증상은 생존 전략이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문제를 병리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대처 전략으로 보며 삶의 맥락에서 바라본다(Enns, 2004; Worell & Remmer, 2003)


_ 모든 억압은 인식되어야 한다.              

내담자들은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매우 잘 이해될 수 있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사회정치적 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말한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내담자 개인의 삶에 변화도 도모하지만, 고정관념, 사회적 소외, 억압으로부터 모든 사람을 자유롭게 하는 사회적 변화를 위해서도 노력한다. 중요한 목표는 역기능적 사회정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내담자를 치료에 오게 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근거로 단지 성차별만이 아니라 다양한 억압의 원천들이 있음이 밝혀지고 드러난다. 문화적 맥락 안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내담자의 역량강화로 이어지며, 사회적 변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Worell & Remmer, 2003).


- <심리상담과 치로의 이론과 실제>, 제럴드 코리

12장 여성주의 치료, 2.3 여성주의 치료의 원래 , p369


반응형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4-29 00:00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