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포스팅은 읽고 바로...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_=;; 기억이 잘... O>-< 우어어어어.

+
<여자의 심리학>, 배르벨 바르데츠키, 북폴리오
사실 제목이나 표지의 느낌(내가 샀을 시절의 표지는 저 옆의 표지가 아니었음)을 생각하면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책. 그러나 반전이 있었다. 주위에게 추천하는 도서가 되었다능. 발간할때 영화랑 같이 이벤트도 했다던데 조용히 사라졌던 책이라고 모님이 이야기 해주셨음. 아무래도 책의 제목의 문제가 가장 크지 않았을까 싶다. -_-a
책은 '나르시즘 인격장애'를 다루고 있는 책으로 이 범주안에는 폭식증, 거식증 이런 유형의 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성격의 분류가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고 한다. 나는 사실 이 말(나르시즘 인격장애)을 처음 들어봤다. 최근 교양 수업을 하면서 이상심리학에서 자기애적 인격장애를 본 기억이 있어서 그건가 했더니 좀 다른 범주였다. 깊이 들어가면 저변에 깔린 바탕은 비슷하다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었지만 말이다.
뭐 다른걸 넘어가서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담자들의 자기의 치료의 경험에 대해서 스스로 적은 부분'이라고 해야겠다. 개개인의 문제에 대해서 치료를 하면서 자신이 바라보고 개선하고 노력했던 것들을 축약해서 적은 부분인데 이것이 정말 좋았던 기억이 남는다. 
그 외에는... 책을 읽은지가 오래되어서 기억이 잘. -_=;;; 나도 참;;;

+
<고통과 기억의 연대는 가능한가?>, 서경식, 철수와 영희
좋아하는 서경식 선생님의 책. 매우 끄덕이면서 읽었지만,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라고 하면 '이스라엘에 대한 부분'이었다. 선생님은 이 나라에서 종교적인 문제를 매우 간과하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스라엘 악당'이라고 말하는 사람을 만난 적은(나에게는) 거이 없었다. 
오히려 매체에서 그 나라에 대해서 신성시 혹은 이미지화(우월한 국가)에 대한 글들 또는 주장들만 봤었는데, 내가 반대되는 글들을 보지 못했다는 건가? 주류 매체에서 나오는 이야기도 그들의 행동을 옹호하고 있으며 반대쪽은 악당으로 몰아갔던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선생님은 어디에서 그런 사람들을 만난걸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튼간에 '악당 이스라엘'에 대한 이미지가 이 나라의 사람들 다수에게 있다면, 그건 그 국가가 지금 하는 행동 그 자체라기 보다는 이 나라에서 개신교에 대한 거부감의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다는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미국에서 그네 나라의 상징인 건물이 불탈때 언론에서 말하는 내용과 반대의 입장의 생각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었다. '언젠간 저렇게 될 줄 알았지만, 저정도 일줄이야. 그들의 한이 크긴 컸구나. 그렇다고 해서 저걸 용인하거나 용납할 수는 없지만, 저런식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뭐 그런 생각들을 했던거 같다. 
선생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그런 사람들이 아니라고 했던걸로 기억하지만(아마도) 그래도 그 사람들이 그 나라에서 주류라면, 반대의 의견에 힘쓰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그냥 따라가는 사람들에 대한 면죄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한다. '몰랐다', '무지했다', '살기가 힘들어서...', '어쩔수 없었다' 등등의 말을 할 수 있을까? 그런 말을 한다면 그 사람은 진정 염치 없는 인간이 아닐까 싶다. 고말을 그대로 당신들에게 돌려준다면... 당신들은 뭐라고 말할까? 당신들은 '유감이다'라는 말을 듣고싶은가?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국민'으로서 누리고 있다면 '그 국민으로서 책임'도 인지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그런것을 가르쳐 주는 주는 공간이나 매체는 본 기억이 없는것 같다. 물론 그 책임의 다른 범주의 교육은 열심히 받았지만 말이다. ~_~
만약 이 나라에서 파병한 군인들 때문에 피해를 본 국가의 사람이 와서 '너네 나라는  #@$@#@#@??!!!'라고 말하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생각으로는 죄송하다는 말 이외에 달리 생각나는 말도 없다. 상대방이 죄송하다는 말을 들을 준비가 된 사람이라면 그거야 말로 진정 안도(혹은 감사)해야 하는 일이 아닐까 싶다. 



+
<우리 안의 파시즘>, 임지현, 권혁범, 김기중, 박노자, 김은실, 권인숙, 유명기, 김근, 김진호, 전진삼, 문부식, 삼인
사고 보니 당대비평 특별호 이었다. 여는 글인 임지현 선생님의 글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줬다. 읽다가 몰랐던 부분도 많았고... 특히나 권혁범 선생님의 글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다. 오잉? 하고 말이다. 그외에 뭔가 생각했던 것들이 많았지만, 시간이 흐르고 흘러서... 기억에 남는 것이 없다는 것. -_=;;; 하아.
더하자면 권혁범 선생님의 책을 사볼 예정이다. 이전부터 사보고 싶었지만 글을 보고 사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사실 사보고 싶다는 건 임지현 선생님쪽이 더 강하긴 했지만... 





반응형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4-29 06:07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