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상실수업>

리뷰/텍스트 2009. 10. 5. 15:42 by dung
*
<상실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이레 
엘리자베스 여사님의 책을 몰라서 사둔걸 이제야 꺼내서 천천히 읽고 있습니다. <인생수업>, <상실수업>,<생의 수레바퀴>,  <사후생>은 독서를 완료했습니다. 지금 읽는 책은 <죽음과 죽어감>입니다.  사실 저는 가장 유명한 <인생수업>을 먼저 읽은게 아니라 우연히 시한부 인생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담은 <죽는날까지...>를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게되었고 그래서 반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여러가지 일들이 있었고 이 책을 사게 된 동기는 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었어요. 막상 책을 사고 드리려고 하는데 이게 잘하는 건지 잘 몰라서 읽어보고 드리려고 생각하고 차일 피일 미루다가... 반년이나 숙성(?)후에 읽게되었는데요. 정말 좋습니다. 주위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특히 <상실수업>이 특효 처방전 이었습니다. <인생수업>도 좋았지만요. 

사랑하는 이가 죽어서 느끼는 상실의 분노뿐만 아니라 다른 경우에도 해당이 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이 파트는 슬픔도 포함되는 파트라고 생각이 들었고, 여러가지로 다른 의미의 상실도 그렇고... 저의 경우에는 이 책이 정말 큰 지지가 되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추천한 매우 쩌는(표현이 이모양이네요. 죄송합니다. 저의 실망감을 표현할만한 단어는 저런 느낌의 단어 이외에는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개신교가 절대 진리라는 가치관으로 도배된 모 정신과 교수의 책보다는 만배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뭐 원저가 오래전에 출판되었다고 하지만, 뭐 이건 정말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던져버린 관계로 후속편도 볼 생각이 없습니다. 다른분들이 끝까지 보시면 그래도 좋다는데 전혀 그러고 싶지 않을 정도였어요. 이런 책은 거의 없거든요. 그래서 더 충격적이에요. -_- 이런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별로 없다는 사실이. 
이 책은 특정 종교의 종교인(개신교도)으로서 느끼는 그 교만함(선택되었다는 느낌이나 진리라는 느낌)이 없었습니다. 고로 개신교도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추천해주기에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종교인이나 불교인이나 모두에게. 진정한 의미의 진리(?)라면 이런 전달능력을 갖춘 책이 아닐까 싶어요. 뭐 비아냥 거리는 건 그만해야지요. 아휴. 그래도 말하고나니 속시원. OTL

자신의 분노는 강도나 정도는 어느정도 인지는 모르겠지만, 보통의 기준으로(유교적 가치관) 잣대를 잰다면, 매우 배척받는 분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녀의 그 말은 그야말로  명언이었습니다. '당신 자신'이라니. 스스로가 분노하면서도 주입된 가치관에 의해서 끊임없이 죄책감에 시달리는 그 패턴을 솔직히 멈추기가 참 힘들어요. 그걸 분리해서 바라보는 것두요. 분리해서 바라보는 것 조차 죄책감을 느끼도록 교육받았으니까요. 
분노하는 자신을 용서하지 혹은 용납하지 못하는 기분이란. 낄낄. -_- 경험하지 않고는 모르리라. 자신에게 살의가 치민다는 건 정말 치명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노하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분노를 바라보고 분노를 알아주고 스스로를 도닥이고...  결론은 스스로를 사랑하고 스스로를 보살피라는 말이 아닌가. 
이 사회는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을 제도권에서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그걸 스스로 습득하기는 참으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도권이라는건 교육과 가정 모두 포함) 이 나라에서 살면서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는 사람을 본 기억이 거의 없었습니다. 퍽이나 사랑하겠네요. 그렇다고해도 표현하지 못한다면 사랑하는 것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디다가 써먹을라우? 

+
그나저나 이레 출판사는 <인생수업> 표지를 그렇게 만들어서 선입견으로 보지 않는 사람까지 만들었다니. -_-아 짜증남. 뭐 그녀의 대부분의 책을 내줬고, 번역도 매우 좋아서 읽으면서 매우 기뻐했지만 역시 그건 그거고 이건 이것대로 화가나는 건 참기 힘들다. 





반응형

'리뷰 > 텍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제국>  (2) 2009.10.13
<죽음과 죽어감>  (0) 2009.10.09
<생의 수레바퀴>  (0) 2009.09.29
<IF의 심리학>  (0) 2009.08.18
최근에 읽은 책들 - <여자의 심리학>, <우리안의 파시즘>  (0) 2009.08.04
BLOG main image
나는 푸른 하늘을 기억하고 있다

by dung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07)
우리집 곰두리들 (149)
만날만날 (52)
토동토동 (370)
리뷰 (514)
나의 시간 (145)
알아차림과 수용 (0)
S - 심리치료 (145)
S - 일러스트와 디자인 (24)
w - 모에모에 설정 (0)
W - 나의 끄적끄적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04-29 06:07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